[마케팅원론] 중간고사



1. 마케팅의 기본개념과 생애가치

  1. 1기업이 고객에게 더 큰 가치를 제공하면서 지속적으로 높은 이익을 거두려면 새로운 고객을 획득 하는 것 못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2. 2모든 고객이 똑같이 중요하지는 않기 때문에 기업은 가 높은 고객들에게 최우선 순위를 두어야 한다.
  3. 3에는 획득률 또는 유지율 향상, 적절한 획득비용과 유지비용지출, 크로스셀링과 업셀링이 있다.



2.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1. 1은 5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생산개념, 제품개념, 판매개념, 마케팅개념, 복합적 개념으로 발전해왔다.
  2. 2최근 들어 이 부각되고 있다. 단순히 마케팅이라는 단일한 활동이 아닌 사회전반을 고려하는 개념으로 발전되고 있다.
  3. 3마케팅이란 시켜줄 때 기업에게 이윤을 안겨줄 수 있는 것이라는 철학에서 출발하여야 한다.



3. 마케팅의 계획과 전략수립을 위한 기초

  1. 1마케팅의 관리과정은 기본적으로 잘 수립된 계획, , 결과를 측정하고 진단하며 시정조치를 하는 통제의 3단계가 선순환하는 것이다.
  2. 2는 크게 전사단위 ,사업부 단위, 제품 단위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각각 전략, 경쟁자, 시장이 다르다.
  3. 3BCG매트릭스는 을 위한 핵심적 분석이며 사업부 수준 뿐 아니라 마케팅수준에서도 고려할 수 있다.
  4. 4SWOT분석은 하여 전략수립을 위한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다.



4. 마케팅전략수립의 실제

  1. 1마케팅전략 수립의 단계는 상황분석, 목표수립, STP, 마케팅믹스결정이 가장 핵심적인 단계이다.
  2. 2상품시장 매트릭스는 리스크 순서대로 하는 과정에 도움을 줄수 있다.
  3. 3기업의 성장목표는 시장침투전략, , 시장개발전략이 있다.
  4. 4수확목표는 비용절감전략, 이 있다.



5. 시장선택과 환경분석-외형적 분석

  1. 1를 분석하기 위해 평가기준을 결정하고 가중치를 부여하며 평가기준별로 각 시장에 평가점수를 부여하고 가중총합을 해야 한다.
  2. 2시장매력도를 분석하기 위한 외형적 요인으로는 , 시장잠재력, 성장률, , 판매의 주기성, 계절성, 현재의 수익성 등이 있다.



6. 시장선택과 환경분석-구조적 및 거시 환경분석

  1. 1기업의 환경 속에는 기본적으로 존재하는 이 있다. 이는 현재시장에서의 경쟁의 정도, 우리기업에게 원자재나 부품을 공급하는 공급자, 우리 제품을 구매해 주는 기업 및 개인 소비자, 언제든 진입가능성이 있는 잠재적 진입자, 우리의 상품 범주를 대체할 수 있는 가 있다.
  2. 2거시환경을 통해 기업은 트랜드를 분석할 수 있다. 거시적 환경분석의 요인으로는 사회문화적요인, 경제적 요인, 기술적 요인, , 정치적 및 법적 요인이 있다.



7. 시장선택과 환경분석-경쟁에 대한 이해

  1. 1경쟁의 범위는 대체가능성의 정도로 파악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2. 2에 빠지게 되면 소비자 욕구를 온전히 파악하기 어려우며 산업의 미래를 예측하고 경쟁전략을 취하는 데에도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
  3. 3경쟁자를 파악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의 범위 내에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4경쟁자를 파악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기업중심적 방법, , 사용상황에 의한 방법들이 있다.



8. 시장선택과 환경분석-경쟁자전략과 적합성 고려

  1. 1경쟁의 순기능은 시장규모의 확대, 기술적 표준으로서의 지위확보, 혁신 및 차별화의 기회제공, 가 있다.
  2. 2국제무역의 경쟁사 대비 강약점을 세밀하게 분석해야 하며 경쟁상품은 물론 경쟁회사까지 분석해야 한다.
  3. 3시장의 매력도, 경쟁우위를 분석하고 또한 까지 고려하는 것이 기업의 장기적인 전략에 보다 효과적이다.



9.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한 리서치

  1. 1마케팅조사의 절차는 조사문제의 결정, , 조사의 실시, 조사결과의 커뮤니케이션 으로 구분된다.
  2. 2조사유형에는 탐험조사, , 인과관계조사가 있다.
  3. 3정량조사는 조사문제가 명확할 때 하여 조사할 수 있다.
  4. 4정성조사는 조사문제가 불명확할 때 으로 주로 이루어 진다.



10. 시장수요예측과 방법

  1. 1잠재시장규모를 예측하는 방법에는 , 지역시장 지수방법 등이 있다.
  2. 2판매예측방법으로는 질적 판단방법, 시계열 분석방법, , 조사방법 등이 있다.
  3. 3질적 판단으로는 영업사원 예측법, 경영자 판단법, 델파이기법이 있다,
  4. 4구매의도를 구매예측으로 환산해 보면 가 발생한다.



11. 소비자구매의사결정과정 1

  1. 1구매의사 결정과정은 문제인식, 정보탐색, , 구매, 구매 후 행동으로 나뉘어진다.
  2. 2포괄적 문제해결방식은 관여도가 높고 내적, 외적 탐색과 다수의 대안을 통한 복잡한 평가를 하게 되며 도 나타나게 된다.
  3. 3정보처리과정은 정보원천, 노출, 주의, , 태도형성의 단계를 거치게 된다.
  4. 4정보처리의 각 과정은 , 우연적으로 이루어지며 각각의 특징이 있다.



12. 소비자구매의사결정과정 2

  1. 1태도는 이며 믿음보다 지속적이고 복잡한 형태이다.
  2. 2태도는 대상에 대한 을 보이는 학습된 경향이다.
  3. 3다속성 태도모형은 비교적 정확한 예측능력이 있으며 유용한 정보를 풍부하게 제공해 준다.
  4. 4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에 과 개인적 요인이 영향을 미친다.
  5. 5기업간 거래에서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은 문제인식, spec확정, 공급업자 탐색, 제안서요청, , 계약체결, 공급업자 성과평가의 순으로 이루어진다.



13. 시장세분화 전략

  1. 1매스마케팅에 대한 상대적인 전략으로 이 등장하였고 세분시장, 틈새시장, 지역시장, 개인별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다.
  2. 2시장세분화의 효과는 경쟁우위확보, 마케팅 기회의 발견, 차별화를 통한 가격경쟁 완화가 있다.
  3. 3시장세분화의 방법은 우선 데이터 수집을 하고, 고객행동변수를 이용하여 세분시장을 확인하고, 를 이용하여 세분시장의 전반적 특성을 파악한다.
  4. 4효과적인 시장세분화가 되기 위한 조건으로 측정가능성, 규모, , 세분시장 내 동질성과 세분시장간 이질성이 있다.



14. 표적시장 선정과 포지셔닝

  1. 1표적시장을 선정하는 기준은 시장 매력도, , 적합성을 고려하는 것이다.
  2. 2는 유일세분시장집중, 선택적 전문화, 제품전문화, 시장전문화, 전체시장확보로 구분할 수 있다.
  3. 3포지셔닝 전략의 유형은 , 사용상황, 제품사용자, 경쟁, 니치시장, 제품군으로 구분 할 수 있다.
  4. 4포지셔닝맵의 전략적 유용성은 틈새시장 파악, 자사제품의 현재위치 파악, 경쟁강도의 파악, 이상점 파악,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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