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마케팅의 기본개념과 생애가치
- 1기업이 고객에게 더 큰 가치를 제공하면서 지속적으로 높은 이익을 거두려면 새로운 고객을 획득 하는 것 못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 2모든 고객이 똑같이 중요하지는 않기 때문에 기업은 가 높은 고객들에게 최우선 순위를 두어야 한다.
- 3에는 획득률 또는 유지율 향상, 적절한 획득비용과 유지비용지출, 크로스셀링과 업셀링이 있다.
2.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 1은 5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생산개념, 제품개념, 판매개념, 마케팅개념, 복합적 개념으로 발전해왔다.
- 2최근 들어 이 부각되고 있다. 단순히 마케팅이라는 단일한 활동이 아닌 사회전반을 고려하는 개념으로 발전되고 있다.
- 3마케팅이란 시켜줄 때 기업에게 이윤을 안겨줄 수 있는 것이라는 철학에서 출발하여야 한다.
3. 마케팅의 계획과 전략수립을 위한 기초
- 1마케팅의 관리과정은 기본적으로 잘 수립된 계획, , 결과를 측정하고 진단하며 시정조치를 하는 통제의 3단계가 선순환하는 것이다.
- 2는 크게 전사단위 ,사업부 단위, 제품 단위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각각 전략, 경쟁자, 시장이 다르다.
- 3BCG매트릭스는 을 위한 핵심적 분석이며 사업부 수준 뿐 아니라 마케팅수준에서도 고려할 수 있다.
- 4SWOT분석은 하여 전략수립을 위한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다.
4. 마케팅전략수립의 실제
- 1마케팅전략 수립의 단계는 상황분석, 목표수립, STP, 마케팅믹스결정이 가장 핵심적인 단계이다.
- 2상품시장 매트릭스는 리스크 순서대로 하는 과정에 도움을 줄수 있다.
- 3기업의 성장목표는 시장침투전략, , 시장개발전략이 있다.
- 4수확목표는 비용절감전략, 이 있다.
5. 시장선택과 환경분석-외형적 분석
- 1를 분석하기 위해 평가기준을 결정하고 가중치를 부여하며 평가기준별로 각 시장에 평가점수를 부여하고 가중총합을 해야 한다.
- 2시장매력도를 분석하기 위한 외형적 요인으로는 , 시장잠재력, 성장률, , 판매의 주기성, 계절성, 현재의 수익성 등이 있다.
6. 시장선택과 환경분석-구조적 및 거시 환경분석
- 1기업의 환경 속에는 기본적으로 존재하는 이 있다. 이는 현재시장에서의 경쟁의 정도, 우리기업에게 원자재나 부품을 공급하는 공급자, 우리 제품을 구매해 주는 기업 및 개인 소비자, 언제든 진입가능성이 있는 잠재적 진입자, 우리의 상품 범주를 대체할 수 있는 가 있다.
- 2거시환경을 통해 기업은 트랜드를 분석할 수 있다. 거시적 환경분석의 요인으로는 사회문화적요인, 경제적 요인, 기술적 요인, , 정치적 및 법적 요인이 있다.
7. 시장선택과 환경분석-경쟁에 대한 이해
- 1경쟁의 범위는 대체가능성의 정도로 파악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 2에 빠지게 되면 소비자 욕구를 온전히 파악하기 어려우며 산업의 미래를 예측하고 경쟁전략을 취하는 데에도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
- 3경쟁자를 파악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의 범위 내에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4경쟁자를 파악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기업중심적 방법, , 사용상황에 의한 방법들이 있다.
8. 시장선택과 환경분석-경쟁자전략과 적합성 고려
- 1경쟁의 순기능은 시장규모의 확대, 기술적 표준으로서의 지위확보, 혁신 및 차별화의 기회제공, 가 있다.
- 2국제무역의 경쟁사 대비 강약점을 세밀하게 분석해야 하며 경쟁상품은 물론 경쟁회사까지 분석해야 한다.
- 3시장의 매력도, 경쟁우위를 분석하고 또한 까지 고려하는 것이 기업의 장기적인 전략에 보다 효과적이다.
9.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한 리서치
- 1마케팅조사의 절차는 조사문제의 결정, , 조사의 실시, 조사결과의 커뮤니케이션 으로 구분된다.
- 2조사유형에는 탐험조사, , 인과관계조사가 있다.
- 3정량조사는 조사문제가 명확할 때 하여 조사할 수 있다.
- 4정성조사는 조사문제가 불명확할 때 으로 주로 이루어 진다.
10. 시장수요예측과 방법
- 1잠재시장규모를 예측하는 방법에는 , 지역시장 지수방법 등이 있다.
- 2판매예측방법으로는 질적 판단방법, 시계열 분석방법, , 조사방법 등이 있다.
- 3질적 판단으로는 영업사원 예측법, 경영자 판단법, 델파이기법이 있다,
- 4구매의도를 구매예측으로 환산해 보면 가 발생한다.
11. 소비자구매의사결정과정 1
- 1구매의사 결정과정은 문제인식, 정보탐색, , 구매, 구매 후 행동으로 나뉘어진다.
- 2포괄적 문제해결방식은 관여도가 높고 내적, 외적 탐색과 다수의 대안을 통한 복잡한 평가를 하게 되며 도 나타나게 된다.
- 3정보처리과정은 정보원천, 노출, 주의, , 태도형성의 단계를 거치게 된다.
- 4정보처리의 각 과정은 , 우연적으로 이루어지며 각각의 특징이 있다.
12. 소비자구매의사결정과정 2
- 1태도는 이며 믿음보다 지속적이고 복잡한 형태이다.
- 2태도는 대상에 대한 을 보이는 학습된 경향이다.
- 3다속성 태도모형은 비교적 정확한 예측능력이 있으며 유용한 정보를 풍부하게 제공해 준다.
- 4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에 과 개인적 요인이 영향을 미친다.
- 5기업간 거래에서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은 문제인식, spec확정, 공급업자 탐색, 제안서요청, , 계약체결, 공급업자 성과평가의 순으로 이루어진다.
13. 시장세분화 전략
- 1매스마케팅에 대한 상대적인 전략으로 이 등장하였고 세분시장, 틈새시장, 지역시장, 개인별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다.
- 2시장세분화의 효과는 경쟁우위확보, 마케팅 기회의 발견, 차별화를 통한 가격경쟁 완화가 있다.
- 3시장세분화의 방법은 우선 데이터 수집을 하고, 고객행동변수를 이용하여 세분시장을 확인하고, 를 이용하여 세분시장의 전반적 특성을 파악한다.
- 4효과적인 시장세분화가 되기 위한 조건으로 측정가능성, 규모, , 세분시장 내 동질성과 세분시장간 이질성이 있다.
14. 표적시장 선정과 포지셔닝
- 1표적시장을 선정하는 기준은 시장 매력도, , 적합성을 고려하는 것이다.
- 2는 유일세분시장집중, 선택적 전문화, 제품전문화, 시장전문화, 전체시장확보로 구분할 수 있다.
- 3포지셔닝 전략의 유형은 , 사용상황, 제품사용자, 경쟁, 니치시장, 제품군으로 구분 할 수 있다.
- 4포지셔닝맵의 전략적 유용성은 틈새시장 파악, 자사제품의 현재위치 파악, 경쟁강도의 파악, 이상점 파악,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