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상품믹스의 이해
- 1상품은 유형의 제품과 무형의 서비스를 의미하며 이다.
- 2상품라인을 구성하는 이유는 욕구의 이질성, 다양성 추구성향, 가격민감도의 차이, , 판매량 증대 등이 있다.
- 3신상품은 포장만 바꾼 것에서부터 세계 최초의 제품을 의미한다.
- 4은 고객욕구에 부합하는 편익제공, 성장잠재력이 있는 시장, 회사내부능력, 체계적인 신상품개발과정 등이 있다.
2. 신상품개발과정과 브랜드의 이해
- 1는 아이디어 창출, 컨셉트 개발 및 테스트, 마케팅믹스개발, 사업성분석, 시제품 생산, 시장테스트, 출시의 과정으로 구성된다.
- 2이란 브랜드의 이름 및 상징과 관련하여 형성된 자산과 부채의 총합이다.
- 3은 적은 비용으로 매출 및 수익성 증대 효과가 있다.
- 4은 낮은 비용으로 성공 가능성이 높아지고 브랜드에 대한 신뢰감이 높아진다.
3. 가격의 개념과 개별가격결정
- 1가격은 을 받으며 준거가격, 유보가격, 최저수용가격의 가격 범주가 있다.
- 2가격품질연상, 단수가격, 유도가격은 한 가격전략이다.
- 3개별가격의 기본적인 은 원가기준법, 목표수익률 기준법, 경쟁기준법이 있다.
- 4소비자는 가격에 대해 를 가지고 있다.
4. 가격 차별화와 가격 구조
- 1는 고객, 시간, 상품으로 구성된다.
- 2에는 제품형태, 이미지별, 경로별, 위치별, 시간별 가격결정이 있다.
- 3보완재와 관련하여 캡티브프로덕트 가격과 묶음가격이 있다.
- 4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스키밍가격, 침투가격전략을 선택할 수 있다.
5. 광고 커뮤니케이션
- 1은 통합적으로 이루어진다.
- 2는 수신자의 문자, 그림, 말을 상징화 하는 것이다.
- 3은 내적 소음, 외적 소음, 경쟁적 소음이 있다.
- 4수신자의 반응은 와 관련이 있다.
- 5표적고객과 표적청중은 할 수 있다.
- 6는 인지도향상, 호의적 태도 형성, 구매 후 부조화 감소 등이 있다.
6. 광고와 PR
- 1에는 가용자원법, 매출액비율법, 경쟁자기준법, 목표과업법이 있다.
- 2에는 논리적어필, 감정적 어필, 성적인 어필, 공포 어필, 유머 어필이 있다.
- 3과 는 매체를 결정하는데 활용된다.
- 4은 공중과의 관계를 우호적으로 관리하는 것이다.
7. 소비자 판매촉진
- 1소비자판촉의 가격수단으로는 할인쿠폰, 세일, 가 대표적이다.
- 2으로는 샘플 및 무료시용, 사은품, 현상경품, 충성도 프로그램 등이 있다.
- 3소비자판촉의 객관적인 성과 평가는 을 분석하며 다각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8. 중간상 판매촉진과 인적판매
- 1은 유통업체들의 판매활동 독려, 재고이전,경쟁업체의 촉진을 상쇄시킬 목적, 유통의 확장 및 유지, 파트너쉽 형성이 있다.
- 2은 입점공제, 구매공제, 광고공제, 진열공제, 판매원 훈련 및 판매보조자료제공 등이 있다.
- 3은 판매촉진목표 설정 및 수단선택, 인센티브 크기 결정, 판촉참여조건, 실시기간 결정, 판촉프로그램 촉진 및 유통방법결정, 평가의 과정을 거친다.
9. 유통의 성격과 도소매상
- 1은 촉진, 보관, 협상, 주문접수, 배달, 판매 후 서비스 및 반품 처리, 관계유지, 정보제공, 금융 등의 역할을 한다.
- 2은 제품을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과정에서 제품의 보관 및 운송 등을 담당하여 제조업자와 도매상의 마케팅활동 지원하며 다양한 상품구색을 통해 소비자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그들이 원하는 상표를 소량으로 구매 가능케 한다.
10. 유통경로의 설계와 갈등관리
- 1는 통합적유통경로, 독립적유통경로, 혼합적 유통경로가 있다.
- 2은 상황분석, 고객의 욕구파악 및 세분화, 유통경로 과업파악, 최적유통경로파악을 거친다.
- 3표적시장선택, 경로신설 또는 개선으로 이루어진다.
- 4는 강압적, 보상적,합법적, 전문적, 준거적 유형이 있다.
- 5는 수직적, 수평적이 있으며 은 목표불일치, 영역불일치, 지각불일치가 있다.
11. 서비스마케팅의 이해
- 1서비스는 을 통해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일련의 활동이다.
- 2에서는 전통적인 제조기업의 서비스 기업화, 서비스기업의 보조서비스확대, 제조기업의 부가서비스증가, 신종서비스업의 등장, 서비스의 고급화, 전문화, 다양화가 이루어진다.
- 3은 무형성, 이질성, 비분리성, 소멸성으로 이루어진다.
- 4은 내부마케팅, 외부마케팅, 상호작용마케팅의 균형을 이루는 것이다.
- 5은 고객이 기업의 종업원 또는 특정자원과 상호작용하는 모든 순간을 의미한다.
12. 국제마케팅의 이해
- 1기업의 국제화란 치열한 경쟁을 하면서 을 영위하는 것이다.
- 2국제적 마케팅과 경영활동을 하는 기업의 유형으로는 국제기업, 다국적기업, 세계기업, 이 있다.
- 3이란 기업의 마케팅 활동이 국내와 동시에 여러 해외국가 현지에서 마케팅활동을 수행하는 것이며 제품과 서비스가 국경을 초월하여 현지에 들어가며 마케팅 전략활동이 이루어지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