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기말고사

 



1. 상품믹스의 이해

  1. 1상품은 유형의 제품과 무형의 서비스를 의미하며 이다.
  2. 2상품라인을 구성하는 이유는 욕구의 이질성, 다양성 추구성향, 가격민감도의 차이, , 판매량 증대 등이 있다.
  3. 3신상품은 포장만 바꾼 것에서부터 세계 최초의 제품을 의미한다.
  4. 4은 고객욕구에 부합하는 편익제공, 성장잠재력이 있는 시장, 회사내부능력, 체계적인 신상품개발과정 등이 있다.



2. 신상품개발과정과 브랜드의 이해

  1. 1는 아이디어 창출, 컨셉트 개발 및 테스트, 마케팅믹스개발, 사업성분석, 시제품 생산, 시장테스트, 출시의 과정으로 구성된다.
  2. 2이란 브랜드의 이름 및 상징과 관련하여 형성된 자산과 부채의 총합이다.
  3. 3은 적은 비용으로 매출 및 수익성 증대 효과가 있다.
  4. 4은 낮은 비용으로 성공 가능성이 높아지고 브랜드에 대한 신뢰감이 높아진다.



3. 가격의 개념과 개별가격결정

  1. 1가격은 을 받으며 준거가격, 유보가격, 최저수용가격의 가격 범주가 있다.
  2. 2가격품질연상, 단수가격, 유도가격은 한 가격전략이다.
  3. 3개별가격의 기본적인 은 원가기준법, 목표수익률 기준법, 경쟁기준법이 있다.
  4. 4소비자는 가격에 대해 를 가지고 있다.



4. 가격 차별화와 가격 구조

  1. 1는 고객, 시간, 상품으로 구성된다.
  2. 2에는 제품형태, 이미지별, 경로별, 위치별, 시간별 가격결정이 있다.
  3. 3보완재와 관련하여 캡티브프로덕트 가격과 묶음가격이 있다.
  4. 4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스키밍가격, 침투가격전략을 선택할 수 있다.



5. 광고 커뮤니케이션

  1. 1은 통합적으로 이루어진다.
  2. 2는 수신자의 문자, 그림, 말을 상징화 하는 것이다.
  3. 3은 내적 소음, 외적 소음, 경쟁적 소음이 있다.
  4. 4수신자의 반응은 와 관련이 있다.
  5. 5표적고객과 표적청중은  할 수 있다.
  6. 6는 인지도향상, 호의적 태도 형성, 구매 후 부조화 감소 등이 있다.



6. 광고와 PR

  1. 1에는 가용자원법, 매출액비율법, 경쟁자기준법, 목표과업법이 있다.
  2. 2에는 논리적어필, 감정적 어필, 성적인 어필, 공포 어필, 유머 어필이 있다.
  3. 3과 는 매체를 결정하는데 활용된다.
  4. 4은 공중과의 관계를 우호적으로 관리하는 것이다.



7. 소비자 판매촉진

  1. 1소비자판촉의 가격수단으로는 할인쿠폰, 세일, 가 대표적이다.
  2. 2으로는 샘플 및 무료시용, 사은품, 현상경품, 충성도 프로그램 등이 있다.
  3. 3소비자판촉의 객관적인 성과 평가는 을 분석하며 다각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8. 중간상 판매촉진과 인적판매

  1. 1은 유통업체들의 판매활동 독려, 재고이전,경쟁업체의 촉진을 상쇄시킬 목적, 유통의 확장 및 유지, 파트너쉽 형성이 있다.
  2. 2은 입점공제, 구매공제, 광고공제, 진열공제, 판매원 훈련 및 판매보조자료제공 등이 있다.
  3. 3은 판매촉진목표 설정 및 수단선택, 인센티브 크기 결정, 판촉참여조건, 실시기간 결정, 판촉프로그램 촉진 및 유통방법결정, 평가의 과정을 거친다.



9. 유통의 성격과 도소매상

  1. 1은 촉진, 보관, 협상, 주문접수, 배달, 판매 후 서비스 및 반품 처리, 관계유지, 정보제공, 금융 등의 역할을 한다.
  2. 2은 제품을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과정에서 제품의 보관 및 운송 등을 담당하여 제조업자와 도매상의 마케팅활동 지원하며 다양한 상품구색을 통해 소비자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그들이 원하는 상표를 소량으로 구매 가능케 한다.



10. 유통경로의 설계와 갈등관리

  1. 1는 통합적유통경로, 독립적유통경로, 혼합적 유통경로가 있다.
  2. 2은 상황분석, 고객의 욕구파악 및 세분화, 유통경로 과업파악, 최적유통경로파악을 거친다.
  3. 3표적시장선택, 경로신설 또는 개선으로 이루어진다.
  4. 4는 강압적, 보상적,합법적, 전문적, 준거적 유형이 있다.
  5. 5는 수직적, 수평적이 있으며 은 목표불일치, 영역불일치, 지각불일치가 있다.



11. 서비스마케팅의 이해

  1. 1서비스는 을 통해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일련의 활동이다.
  2. 2에서는 전통적인 제조기업의 서비스 기업화, 서비스기업의 보조서비스확대, 제조기업의 부가서비스증가, 신종서비스업의 등장, 서비스의 고급화, 전문화, 다양화가 이루어진다.
  3. 3은 무형성, 이질성, 비분리성, 소멸성으로 이루어진다.
  4. 4은 내부마케팅, 외부마케팅, 상호작용마케팅의 균형을 이루는 것이다.
  5. 5은 고객이 기업의 종업원 또는 특정자원과 상호작용하는 모든 순간을 의미한다.



12. 국제마케팅의 이해

  1. 1기업의 국제화란 치열한 경쟁을 하면서 을 영위하는 것이다.
  2. 2국제적 마케팅과 경영활동을 하는 기업의 유형으로는 국제기업, 다국적기업, 세계기업, 이 있다.
  3. 3이란 기업의 마케팅 활동이 국내와 동시에 여러 해외국가 현지에서 마케팅활동을 수행하는 것이며 제품과 서비스가 국경을 초월하여 현지에 들어가며 마케팅 전략활동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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