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가관리회계] 기말고사

 



1. 원가의 분류와 추정 1

  1. 1계획이란 에 의해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2. 2예산이란 기업의 실제적인 계획을 을 말하며, 조직의 목표와 계획이 포함되며, 계획, 통제, 의사소통, 동기부여의 수단이 된다.
  3. 3고정예산이란 예산기간의 기초부터 단일의 예산을 편성하고 그 수준을 을 말한다.
  4. 4변동예산이란 예산기간 동안 실제로 발생된 산출수준에 근거하여 수익과 비용예산을 도출하는 것을 말하며, 실제 발생된 산출수준에 따라 한다.
  5. 5은 미래의 경영자의 영업계획과 재무계획을 편성한 것으로 예산재무제표로 표현이 가능하며, 판매량 예측, 제조/생산스케줄 파악, 당기생산수량 예측, 자원의 총투입수량 예측, 판매관리를 통한 수익 및 비용의 예측, 가상의 재무제표작성의 순서로 이루어진다.



2. 원가의 분류와 추정 2

  1. 1란 조업도가 변함에 따라 원가가 변하는 양상을 의미하며, 여기에서 변동원가는 조업도가 변함에 따라 총원가가 비례해서 변하는 양상을, 변하지 않는다면 고정원가가 된다.
  2. 2변동비와 고정비를 추정하는 방법은 산업공학적인 방법, , 계정분석법 등이 있다.
  3. 3이란 최고조업도와 최저조업도에 대한 원가자료를 직선으로 연결하여 원가함수를 추정하고, 고정비는 최고조업도와 최저조업도에 있어서 동일하다고 가정하고 두 조업도에 있어서 총원가의 차이를 변동의 차이로만 보는 방법이다.



3. CVP(Cost-Volume-Profit)분석 1

  1. 1의 기본가정은 모든 원가는 FC와 VC로 구분되며, 단위당 변동비는 일정하며, 고정비는 관련범위(관련조업도)에서 일정하다. 그리고 단위당 판매가격은 일정하며, 학습효과 또는 규모의 경제가 없다. 마지막으로 당기 생산량과 판매량은 동일하며, 이는 재고수준이 일정하다는 가정이다.
  2. 2이란 매출액에서 변동비를 차감한 이익을 말하며, 이는 고정비를 회수하고 추가적으로 이익을 창출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이익을 의미한다.
  3. 3손익분기점 분석은 경영계획과 이다.



4. CVP(Cost-Volume-Profit)분석 2

  1. 1손익분기점분석의 활용분야는 영업이익이 0이 되기 위해서는 몇 개의 제품을 판매해야 하는 지에 대한 손익분기점분석과 목표이익을 달성하기 위하여 몇 개의 제품을 판매하여야 하는가에 대한 , 현재의 매출액이 손익분기점과 비교하여 얼마나 안전한가에 대한 안전한계분석에 활용된다.
  2. 2이란 목표이익을 달성하는 손익분기점수량을 의미한다.
  3. 3란 예상 또는 실제 매출액이 손익분기점 매출액을 초과하는 금액으로 회사가 현재의 매출액이 손익분기점에서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여유매출액을 의미한다.



5. 변동원가

  1. 1원가는 제품의 을 위해 제조활동에 따라 직접재료비, 직접노무비, 제조간접비로 구분하고, 원가행태에 따라서는 고정비와 변동비로 구분할 수 있다.
  2. 2전부원가계산은 변동비와 고정비를 모두 포함하여 제품의 원가계산 및 영업이익계산을 하며 정확한 제품원가계산 및 외부보고가 주목적이다. 반면, 은 변동원가로만 제품의 원가계산을 하며 주로 경영자의 의사결정을 위해 사용된다.



6. 관련원가

  1. 1는 의사결정과 관련이 있는 원가로서 변동비는 관련원가, 고정비는 비관련원가에 해당된다.
  2. 2는 관련원가이며, 기회원가는 두 가지 이상의 대안 중 어느 한 대안을 선택함으로 인하여 포기하게 되는 가장 큰 값을 의미한다.
  3. 3는 의사결정과 무관한 원가를 의미하며, 매몰비용과 고정비가 가장 대표적이다.
  4. 4은 총비용을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의사결정으로 인하여 발생하게 되는 한계 수익 또는 비용을 파악함으로써 의사결정을 쉽게 할 수 있는 분석방법이다.



7. 가격결정

  1. 1경영자가 하는 의사결정 중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하는 것으로서 단기가격결정은 자체제작 또는 외부구입, 특별주문의 수락과 같은 의사결정에서 학습한다. 그리고 기타 가격결정은 경제학적 접근법, 원가가산접근법,  등으로 결정한다.
  2. 2가격결정의 유형으로는 , 원가에 기초한 가격결정법, 시장가격에 기초한 가격결정법이 있다.
  3. 3카이젠원가란 목표가격의 일본식 버전으로 기업의 제조공정에 대해 가치분석하고 낭비적인 요소를 제거하여 원가절감을 함으로써 을 의미한다.
  4. 4이란 제품의 연구/개발활동, 도입, 성장 및 성숙단계를 거쳐 제품이 시장에서 퇴출되는 과정을 반영한 가격결정방식을 말한다.



8. 이전가격

  1. 1란 기업환경이 다양화되고 규모가 커짐에 따라 많은 기업들은 조직을 분권화하여 사업부제로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경영자의 관심은 제품원가계산목적보다는 원가통제의 목적이 더욱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계된 원가회계제도가 바로 책임회계제도이다.
  2. 2이란 기업내부의 어느 한 부서에서 다른 부서로 재화나 서비스를 이전하면서 요구하거나 부담하는 가격을 말한다.
  3. 3은 시장가격에 기초한 이전가격과 원가에 기초한 이전가격, 그리고 협상에 의한 이전가격이 있다.



9. 책임회계와 성과평가 1

  1. 1기업환경이 다양화되고 규모가 커짐에 따라 많은 기업들은 조직을 분권화하여 사업부제로 운영하고 있다. 이는 기업의 경영환경이 불확실해지고 제조기술은 복잡해지는 반면 기업의 규모는 커져서 시장의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대규모 기업은 최고경영자의 의사결정권한을 가 이루어지고 있다.
  2. 2분권화는 이 가능해지고, 하부경영자에 대한 동기부여가 가능해지며, 기업의 미래를 책임지게 될 경영자의 능력개발과 교육이 가능해진다. 반면, 다른 사업부문을 경쟁자로 여겨 다른 사업부와 정보를 공유하거나 협조하는 것을 꺼려하며, 기업전체의 목표보다는 자기 사업부문의 목표를 먼저 앞세우는 부문최적화가 발생한다. 뿐만 아니라 내부 이전가격설정을 위한 시간과 비용이 추가로 투입되는 가 발생할 수 있다.
  3. 3책임회계란 기업조직 내에서 여러 가지 종류의 책임중심점을 설정한 후, 계획과 실적에 관련된 회계수치를 책임중심점 별로 집계, 분석 및 보고함으로써 해당 에 대한 성과평가를 하기 위한 회계제도다.



10. 책임회계와 성과평가 2

  1. 1는 원가중심점 성과보고서, 수익중심점 성과보고서, 이익중심점 성과보고서로 작성된다.
  2. 2는 주로 표준원가의 차이분석을 통하여 이루어지며, 실제측정치와 변동예산으로 측정된 표준치와의 차이분석을 한다.
  3. 3는 판매부분의 성과평가를 위해 작성되며, 이는 표준원가의 차이분석과 유사하다.
  4. 4는 이익중심점의 성과평가를 위해 작성되며, 이는 손익계산서상의 영업이익을 통하여 측정되며 예산대비 실제치와 비교하여 성과평가를 한다.



11. 책임회계와 투자중심적 성과평가 1

  1. 1이란 경영자가 원가 및 수익뿐만 아니라 영업자산에 대한 투자에 대한 책임을 가지는 포괄적인 책임회계단위다.
  2. 2주로 사업부의 성과평가를 하기 위한 책임회계 중심점을 의미하며, 성과지표는 ROI(투자수익률), RI(잔여이익), , BSC(균형성과표) 등이 있다.



12. 책임회계와 투자중심적 성과평가 2

  1. 1이란 영업활동이 창출해 낸 현금유입액에서 당해연도 중에 새로운 사업에 투자하고도 남은 금액, 즉 순운전 자본과 자본적 지출의 성격이 있는 금액을 차감하고 남은 금액을 의미한다.
  2. 2란 재무적인 성과지표의 한계점을 보완하여 비재무적인 성과지표까지 포함시킨 성과표를 의미한다. 균형성과표에는 재무적 관점, 고객관점, 내부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점, 학습 및 성장관점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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