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공족장님께서 하사하신 매머드 꿀커피로 시작해보겠습니다.
운영하던 스터디가 2회째 폭망하자 스터디에 대한 갈망이 치솟을 때 즈음 혼공학습단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그때가 학기중이어서 기말고사만 끝나면 반드시 참여하리라 대기타다가 모집 공고 뜨자마자 신청했습니다.
실은 혼공학습단만 한건 아니고 여러가지 동시에 같이 진행하느라 조금 정신없기는 했습니다.
직장병행 + 타 출판사 프로그래밍 학습단 + 데이터분석준전문가 자격증 + 혼공학습단
방학하면 뭔가 급 한가해진 느낌이라서 이것저것 하게되는 것 같아요.
그리고 후회…
혼공학습단은 6주간 진행 + 추석연휴 제외라서 공부할 분량이 막 부담스럽거나 그러지는 않습니다.
학습단을 2가지를 같이 진행했다보니 자꾸 비교하게 되는 부분이 좀 있네요.
온라인 스터디면 소속감이나 의무감이 적어서 쉽게 포기하기가 쉬운데 혼공족장님의 채찍질이 큰 도움이 되더군요.
매주 블로그 포스팅을 작성하면 혼공족장님께서 정말 모든 스티디원들에게 답글을 남겨주십니다.
복붙도 아니고 포스팅을 다 읽으시고 남기시는 장문의 댓글이라서 감동적이었습니다.
디스코드, 패들릿 등 처음 사용해보는 플랫폼들이어서 좋았습니다.
나 조금 젊어진지도?
게다가 우수혼공족에 뽑히면 간식까지 나눠주십니다!
완주율이 높은 스터디인 이유가 있어요.
전 기프티콘 받은 기쁨을 주체하지 못하고 회사에서 자랑도 했습니다.
아직 기프티콘 2개 남았거등요~ 개강… 했으니 카공하면서 뇸뇸해야죠…
실은 타 스터디에서 혼공학습단 얘기도 나오는데 온라인 스터디 중에서는 가장 괜찮다는 좋은 평이었습니다.
스터디원 개개인 간의 소통은 별로 없다는 점은 아쉽지만, 혼공족장님의 섬세한 관리가 최고입니다.
제가 선택한 도서는 혼자공부하는 R 데이터분석이었는데 학교교과목 복습 및 예습차원이었습니다.
처음 접하는 언어가 아니다보니 공부시간이나 공부량은 직장인에게도 부담스럽지 않은 정도였습니다.
교재의 난이도 또한 입문자에게 적합하게 어렵지 않으면서 실습 위주라서 좋았습니다.
다만 입문자용이므로 코드 연습을 원하시는 분은 다른 교재를 추천하고 싶군요.
C나 자바 등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고 싶어지면 혼자공부하는 시리즈를 선택할 것 같습니다.
마지막 6주차에 구글 API키가 자꾸 오류가 나서 실습을 못해본 것이 너무너무 아쉽네요.
혼공단 커리큘럼에서는 빠져 있었지만 교재 뒷부분의 R을 이용한 프로젝트 실습은 주말에 틈틈이 해 볼 예정입니다.
데이터분석 준전문가 자격증 시험 범위에 R이 들어가서 겸사겸사 참여한 학습단이었는데 역시나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R기초는 시험에서 빠지는 경향이라 관련문제는 나오지 않았지만 회귀분석 기초내용은 나오거든요!
특히나 이번엔 기출에서 탈피한 아주아주 극악무도한 문제들이 나왔는데 RStudio로 직접 실습해가며 공부해서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물론 결과는 몰라요… 제발 1트합격…
다음 혼공학습단에 참여하게 되는 것은 졸업 후가 되겠지만은!
그 땐 매주 우수혼공단이 되는 것을 목표로!